프로젝트 소개
최근에 아무고나제작소에서 외주용역을 진행한 이미지분석에 프로그램을 기반으로하여 이미지분석을 이용하기 좋은 연구실 및 기업에 필요한 프로젝트들을 소개하려고합니다.
이미지분석이라고하면 카메라로 무언가를 실시간인식하고 어떠한 결과값을 내는것을 보통생각 할 것 입니다.
하지만 꼭 ! 카메라가 연결되어있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. 이미 카메라로 찍은 이미지 혹은 동영상을 가지고도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여 계산 할 수 있습니다.
이번에 의뢰주신 곳은 다양한 현미경 배율로 찍은 세포을 가지고 있었고 그 이미지를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을 원하는 기업이였습니다.
목적
해당 연구기업는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미지를 통해 세가지의 정보를 추출하기를 원하였습니다.
1) 세포의 크기를 측정
2) 세포의 숫자를 측정
2) 검은색 세포 (죽은세포) 측정
그 중 1-1) 세포의 크기와 숫자를 즉시 확인 했으면하고 1-2) 세포의 크기는 차트로 나오기를 바라며 1-3) Low데이터 즉 엑셀로 세포하나하나의 값이 나왔으면하였습니다.
설명
해당 프로젝트의 이미지분작 시작은 필요없는 부분을 제외시키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. 색상이나 외각선을 기준으로 필요없는 부분은 빠르게 뽑아내서 제거하고 ! 기준이 애매한 외각같은 경우는 흐리게 만들거나, 여러 기법을 통해서 노이즈를 제거하여 원하는 오브젝트를 추출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.
해당 프로젝트는 현미경 배율을 바꿈으로서 동일한 세포를 3~4개 다양한 이미지로 만들 수 있었고
각 이미지를 여러 방식으로 필요없는부분을 제외시키고, 노이즈를 제거해가며 가장 적절한 값이 나오는 이미지를 구분 할 수 있었습니다.
프로젝트 진행 및 결과물
해당 이미지는 노이즈 제거중인 이미지이다.
그 후 해당 세포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 까지는 성공했으나, 죽은세포추추하는 것에는 생각외의 변수가 많았고, 혈액이고 세포이다보니 겹치거나 흐릿하게 초점이 안맞는 세포 ( 3차원으로 겹친세포 )도 존재하였습니다. 결과값을 더욱 선명하게 내기위해 해당 프로젝트는 딥러닝또한 진행되었고 딥러닝으로 세포가 죽은것인지, 겹쳐져있는것인지, 원형에서 벗어나있는 것인지 구분하게 만들었습니다.
•
오브젝트 외각선을 추출한 이미지
•
추출된이미지를 크기를 계산하고 분류한 이미지
최종적으로 엑셀과 차트로 결과값을 볼 수 있도록 개발하였고, 딥러닝에 필요한 교육이미지가 부족했었던만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 세포의 경우 추가 딥러닝교육을 시킬 수있게 만드는 프로그램까지 개발해드렸습니다.
간단한 추가 프로젝트
그 외에도 보시는 것과 같이 검은색 부분만 외각을 잡는다던지, 반도체공정이후 (원형으로 패턴 ) 깔끔하게 이루어지지않은 부분만 잡아내서 표시해준다던지하는 프로젝트또한 진행하였습니다.
해당 프로젝트를 참고하여 혹시나 개발하려는 이미지분석프로그램이 있다면 언제든지
아무고나제작소로 연락주시만 감사하겠습니다.